SSD 속도가 느릴때 의심해볼 수 있는 원인

woosan

·

2021. 4. 5. 15:30

반응형

SSD 속도가 느릴때 의심해볼 수 있는 원인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SSD의 속도가 느릴때 의심해볼수 있는 원인들을 알아보겠습니다.

SSD는 물리적인 한계가 있는 hdd를 뛰어넘어 점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저장장치입니다.

당연히 SSD가 HDD보다 빨라야 하는데 이상하게도 SSD가 느리거나 정상 속도에 미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윈도우 무거워짐

윈도우가 무거워졌을때 컴퓨터 자체가 느려졌다는 걸 체감하실 수 있는데 이때 SSD도 느려질 수 있습니다.

쓸데없고 이상한 파일들이 점점 많이 쌓이기 떄문에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최적화나 일정한 주기마다 초기화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SATA일때 해당) SATA버전 안맞음

솔직히 옛날 보드가 아니고서야 이런 경우는 잘 없지만 가끔 옛날 컴퓨터에 SATA를 꽂으면 속도가 안나올 수 있습니다.

지금 나오는 SATA SSD는 SATA3가 대부분인데 SATA2포트에 꽂아도 작동은 합니다.

하지만 SATA 2 속도로 제한되어 속도가 나오게 됩니다.

요즘에는 다 SATA3 포트이기 때문에 이것때문에 속도가 느려질 일은 잘 없을겁니다.

 

3.(NVME일때) pcie 레인수 부족 또는 버전 낮음

Pcie 버전이 낮거나 레인지 충족이 안되어도 제속도가 안나올 수 있습니다.

한 CPU에는 pcie레인이 있는데 그래픽카드, 랜카드 등 다 레인을 사용하게 됩니다.

장치들을 많이 사용하다 보면 레인수가 부족하게 되고 SSD까지 느려질 수 있는데...

메인보드마다 다르기 때문에 어떤 메인보드는 예를들어 NVME를 장착하면 다른 포트가 꺼진다던지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굉장히 곤란하겠죠.

보통 이런거는 메인보드 설명란에 나와 있습니다.

pcie 버전같은 경우에도 SATA 경우 처럼 포트 버전이 낮아서 버전이 낮게 잡힐 수 있습니다.

img50293949345

 

4.용량이 가득 찼을때

HDD도 마찬가지지만 용량 여유가 없을수록 체감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필요없는 파일이나 프로그램을 삭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4가지 원인을 설명드렸는데 이것말고도 많은 원인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애초에 SSD가 맛이 가서 블루스크린만 계속 뜨면서 느린 경우도 있고... 다양합니다.

그러니 정확한 원인 판별을 위해서는 SSD 속도가 비정상적으로 문제가 있을때 서비스 센터나 수리점을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