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ntOS Linux 지원 종료

woosan

·

2021. 5. 8. 13:39

반응형

CentOS Linux 지원 종료

이번 포스팅에서는 CentOs 지원 종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entOs란?

먼저 CentOs는 RHEL의 소스를 바탕으로 RHEL을 거의 완벽하게 구현한 OS입니다.

RHEL은 유료이고 CentOS는 무료인데 리눅스 특성상 RHEL을 CentOs로 배포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과 단체들이 사실 CentOS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 OS이다 보니 지원같은 부분에서 부족한 점이 많지만 대기업은 전문가(개발자)가 많기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CentOs가 지원이 종료됩니다.

CentOS 자체가 종료되는 건가요?

CentOS 자체가 종료되는 것을 아닙니다.

Centos Linux의 개발을 중단하고 CentOs Stream 의 개발을 중심적으로 한다는 것이 CentOs의 입장입니다. (이 글에서 CentOS는 CentOS Linux를 뜻합니다.)

우리가 보통 말하는 CentOS는 CentOS Linux를 뜻하는데 이게 종료된다는 것이죠.

이게 왜 문제가 되냐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얼핏 보면 CentOS Linux나 CentOs 스트림이나 비슷합니다.

그런데 이 둘의 차이점은 어디 위치에 있느냐이죠.

CentOS Linux는 RHEL의 뒤, CentOS 스트림은 RHEL의 앞에 있습니다.

이 말을 해석하면 CentOS Linux는 RHEL이 나온 후 만들어 지는 것이고 CentOS 스트림은 RHEL이 나오기 전 만들어 지는 것입니다.

이게 뭔 문제냐 하면 CentOS 스트림은 프리뷰의 형태로 되는것입니다.

즉, CentOS 스트림은 안전성이나 신뢰성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무조건 안전성이나 신뢰성이 떨어지지는 않습니다.

기업이 원하던 RHEL 대체가 어려워진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페도라 리눅스와 거의 같은 위치가 된다고 할 수 있는데 기업 입장에서는 그렇게 좋지는 않겠죠.

그러면 CentOs는 언제까지 지원되나요?

CentOs는 RHEL 계열이기 때문에 RHEL7을 바탕으로 CentOs7, RHEL8을 바탕으로 CentOs8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RHEL7이 종료되는 시점인 2024 년 6 월 30 일에 CentOS7이 종료되는건 동일한데

CentOS8이 빨리 지원종료가 됩니다. 그리고 CentOS 9이 출시되지 않습니다.

그냥 손 놓은거죠.

CentOS 8은 2021년까지 지원이 예정됩니다.

또한 CentOS 9은 출시예정이 없다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CentOS 7은 정상적으로 종료되고 CentOS 8이 빨리 종료되고 CentOS 9은 개발되지 않습니다.

또한 CentOS stream 7과 CentOS stream 8은 정상적으로 종료되고 CentOS stream 9은 계속 개발 됩니다.

대체할 리눅스가 있나요?

CentOS의 지원종료에 따른 이민자들이 많을것으로 예상되어서 많은 기업들이 이 이민자들을 받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단 첫번째로 ROCKY OS가 있습니다.

바로 CentOS 개발자가 만든 OS인데 CentOS는 이미 레드햇(RHEL을 만드는 단체)에 인수되어서 CentOS 개발자가 새로 운영체제를 만든 것입니다.

https://rockylinux.org/

아마 사이트를 보니 예전 CentOS의 위치를 되찾아서 지원 종료 예정인 CentOS를 대체하겠다는 뜻 같네요.

두번째로는 ORACLE OS입니다.

예전 부터 있었는데 지금 이사태가 벌어지자마자 이때다 싶어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https://www.oracle.com/kr/linux/

무료로 이 리눅스 또한 RHEL을 기반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영향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이민자가 많이 발생할것으로 예상됩니다.

CentOS 창립자가 만든 RockyOS가 지금의 CentOS 자리를 차지할지 궁금하네요.

정리

최종적으로 정리 해드리겠습니다.

1.CentOS Linux와 CentOS 스트림은 다른 것이다. (우리가 주로 말하는 CentOS는 거의 다 CentOS Linux를 말합니다.)

2.보통 CentOS라 하면 CentOS Linux를 말하는데 이게 지원종료 되고 CentOS 스트림만 남게 된다.

3.CentOS 스트림은 페도라와 같은 위치로 RHEL이 나오기 전 미리 나온다고 할 수 있다.

4.원래 CentOS Linux는 RHEL 이후에 나오므로 안전성이나 신뢰성이 높았다.(물론 페도라가 안전성이나 신뢰성이 많이 높아지기는 했습니다.)

5. CentOS Linux는 7과 8까지만 개발되고 9부터는 개발되지 않을 예정이다.

6. CentOS Stream은 계속 개발될 예정이다.

7. 대체 OS로는 Rocky Linux와 Oracle Linux 등이 있다.

8.이로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던 CentOS Linux (이글에서는 그냥 CentOS라 지칭했습니다.) 는 역사에 남게 된다.

이렇게 정리가 될 것 같네요.

한마디로 CentOS Linux가 지원 종료된다는 겁니다.

아직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있으니 사용하시던 분은 천천히 욺기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류가 있을 경우 밑 댓글로 알려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참고자료:

https://www.redhat.com/ko/blog/faq-centos-stream-updates

레드햇 사이트

https://blog.centos.org/2020/12/future-is-centos-stream/

센토스 블로그 사이트

 

 

반응형